서울중앙지검 수사관으로부터 010으로 전화가? feat.보이스피싱


오늘 아침에 집에서 영상 편집 공부를 하고 있던 중에 갑자기 010 으로 시작되는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왔습니다.

받았더니 아무 답이 없어서 다시 그 번호로 전화를 걸었는데요.

전화를 받아 대화를 해보니 느낌이 쎄해져서 통화하면서 노트북으로 검색해보니 역시나 보이스피싱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보이스피싱 수법에 대해서 한 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블로거 주인장에게 걸려온 의문의 전화

보이스피싱 수법





⏭ 블로거 주인장에게 걸려온 의문의 전화


아침에 걸려온 의문의 전화 번호로 다시 전화를 걸었더니 어떤 남자가 받았습니다.

본인을 서울중앙지검 이현우 수사관이라고 하면서, 제 명의로 대포 통장이 개설되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처음에는 진짜 큰일났다 싶어서 조금 자세히 물어보니 제 명의로 우리은행 통장이 개설되었는데 이게 대포통장으로 이용되었다고...

근데 저는 아예 우리은행을 이용해본적도 없기 때문에 이 때부터 점점 이상함을 느꼈는데요.


그러면서 워낙 이번 사건으로 대포통장을 개설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한 명씩 소환조사를 하기가 힘들어서 약식으로 통화를 통해서 조사를 실시한다고 했습니다.

이제부터는 녹취가 되기 때문에 제 3자 목소리가 들어가면 안 되서 사람 없는 조용한 곳으로 이동해달라고 했는데 여기서 이제 완전히 눈치를 깠죠.

"이거 보이스피싱 맞구나!"

그래서 네 녹취 진행하셔도 되고 바로 조사 진행하시라고 말하니깐 뜬금없이 핸드폰에서 크롬으로 접속하라고 하더라구요.

아마도 크롬에 접속을 하게 한 뒤에 문자나 카톡으로 본인들이 이미 설정해놓은 주소를 보낸 뒤에 해당 주소로 접속해서 개인정보를 입력하게끔 유도했습니다.


원래라면 어울려주는 척하면서 놀려먹고 싶었는데 그러다가 괜히 보이스피싱범이 빡쳐서 저에게 악영향을 줄까봐 전화를 끊어버렸습니다.

예전에 보이스피싱범 약 올렸는데 빡친 보이스피싱범이 그 약 올린 사람 주소로 후불 현장결제로 배달 음식 테러했다는 소식을 봤던 기억이 있어서.. 조금 사렸습니다. 





⏭ 보이스피싱 수법


제가 당한 보이스피싱 수법 과정을 따지면 아래와 같은데요.


👉 010으로 시작하는 번호로 전화가 온다.


보통 사람들이 지역번호로 오면 전화를 잘 받지 않으니깐 이제 보이스피싱범들이 010으로 전화를 겁니다.

또 본인을 서울중앙지검 검사라고 하면서 대포통장이나 다른 범죄들에 연류되었다고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합니다.


👉 생년월일을 토대로 가짜 조사를 진행.

신기한게 보이스피싱범이 이름이랑 생년월일을 알고 있었고, 이를 토대로 가짜 조사를 진행합니다.


👉 조용한 곳으로 이동해서 통화 녹취를 통해 조사를 진행한다고 함.

원래 경찰이나 검찰 모두 조사는 무조건 경찰청이나 검찰청에 방문해서 진행하라고 전달하는데 보이스피싱범은 이게 아닌 통화를 통해서 조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녹취 때문에 제 3자 목소리가 들어가면 안 되니 조용한 곳으로 이동하라고 거의 반 협박을 하는데요.

이러면 100% 보이스피싱이 확실하니 절대 넘어가지 마시길!


👉 크롬이나 특정 사이트에 접속 유도, 문자로 이상한 주소 보냄

크롬을 통해서 특정 사이트에 접속을 유도하고 문자나 카톡으로 이상한 주소를 보내 그 주소로 접속하라고 한다면 이건 100% 보이스피싱입니다.

그러니 절대 당하지 마시길!!


이상으로 서울중앙지검 수사관이라 사칭하는 보이스피싱범이 010으로 전화해서 받은 후기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