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용평가사 이크레더블 배당금과 배당일 및 주가 전망


원래 배당 투자라고 하면 대부분이 미국 배당주 투자를 떠올리시겠지만, 최근 몇 년간 국내 기업들도 배당 성향을 늘려가고 있는 중입니다.

때문에 국내 배당주들에 투자하는 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국내 배당주들 중에서 이크레더블이라는 기업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이크레더블은 어떤 기업?
⏩ 이크레더블 배당금
⏩ 이크레더블 주가 전망
⏩ 투자할만한 주식일까?


 ⏩ 이크레더블은 어떤 기업?


이크레더블은 기업들의 정보를 수집해서 신용을 평가하고, 이 외에 각 기업들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들의 신용도 또한 평가하는 신용평가사입니다.

쉽게 말해서 한국의 무디스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업 분야
출처: 이크레더블

위와 같이 기업 신용을 평가하고 기업 정보들을 제공하며 각 기업들이 보유한 기술들을 평가하는 사업들을 통해 수익을 내고 있는 이크레더블.



👉 기업 신용평가

민간 기업들 뿐만 아니라 공공 기관들과 계약 및 협업을 하고 싶은 기업들에게 해당 기업과 기관들의 신용 등급을 제공하는 사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뿐만 아니라 국가 공공 기관들과 계약 시 1년에 1번씩 신용등급을 갱신해야하는데, 이걸 이크레더블이 담당하고 있습니다.



👉 기업정보

각 기업들이 거래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정보들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위더스풀이라는 플랫폼을 운영 중입니다.



👉 기업 기술 평가

금융 기관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각 기업들의 기술들에 대한 자료를 토대로 현장에 방문해서 기술들을 평가하고 검토해서 금융기관에 기술 평가를 전달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크레더블의 사업 내용을 쭉 보시면 알 수 있으시겠지만 굉장히 안정적인데요.

사업 초기에는 자금이 꽤나 필요하지만 어느정도 안정화되어진 지금으로서는 인건비를 제외하고는 딱히 추가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이크레더블 사업의 큰 장점입니다.



👉 이크레더블 최근 실적(연간)

▸ 2022년 실적 = 매출: 471억 / 영업이익: 193억
▸ 2021년 실적 = 매출: 457억 / 영업이익: 182억
▸ 2020년 실적 = 매출: 429억 / 영업이익: 169억

이크레더블의 연간 실적을 쭉 보시면 매출이 한 번도 꺾인 적이 없이 매번 꾸준하게 찍히고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마찬가지인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사업을 토대로 꾸준히 좋은 실적을 내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이크레더블 배당금


이크레더블은 1년에 딱 1번, 연말 결산을 통해 배당금 지급 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배당일은 다음과 같은데요.



👉 배당락일: 매 년 12월 마지막 주 수요일 / 배당지급일: 매 년 4월 중순

배당락일은 보통 매 년 12월 마지막 주 수요일이며 배당금 지급은 매 년 4월 중순에 이루어집니다.



그렇다면 이크레더블은 주당 얼마나 많은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을까요?

👉 이크레더블 최근 배당금 지급 내역

지급 내역
출처: 인베스팅닷컴

이번 년도 4월에 이크레더블은 주당 104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수익률은 5.47%나 되는데요.

그 전 년도인 2022년에는 무려 주당 272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었고 배당 수익률이 무려 13.50%...!

2022년에는 특별 배당금이 더해져서 저렇게 높은 배당금을 지급했던 것이고, 평소에는 3~5% 수익률의 배당금을 지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당주로서 확실한 매력이 있는 이크레더블.


 ⏩ 이크레더블 주가 전망


코스피와 비교
이크레더블 주가

위는 이크레더블과 코스피의 주가를 비교해본 차트로, 주가 흐름 자체는 거의 흡사하지만 수익률에서는 이크레더블이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0년 말에 자체 최고점을 찍은 후 주가가 하락 추세로 전환되었고 지금까지도 계속 그 하락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은 많이 아쉬운 부분이네요.


 ⏩ 이크레더블 주식 투자할만할까?


만약 단순히 배당금만을 보고 투자한다면 이크레더블에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1년에 1번이지만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게 높은 배당수익률을 보여주는 종목이고, 사업성도 굉장히 안전한만큼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다고 보는데요.

다만, 주가가 하락추세로 전환된 지 2년이나 지났는데도 상향 전환을 하지 못했고 계속 미끄러지고 있다는 점이 많이 아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 주식시장까지 폭 넓게 투자고려를 해보았을 때는 훨씬 더 좋은 배당주들이 존재하기에 굳이 이크레더블에 투자해야할까? 라는 의문점이 생기네요.

결론: 국내에서 보기 드문 배당주이지만 미국에는 주가까지 성장하는 더 좋은 배당주들이 많기에 굳이...?!


이상으로 국내 신용평가사인 이크레더블 배당금과 배당일 및 주가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