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투자 중인 사람이 적어보는 소수점 투자 장단점 (feat. 맥도날드, 구글)
월급을 타면 그 중 100만원은 무조건 미국 배당주에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있는 배당금에 미친 남자 댕꿀오소리.
페페 존버짤 |
이와 동시에 요즘 20만원으로 국내주식장에서 중단기 스윙투자도 하고 있는 중이다.
배당주와 스윙투자 투 터치로 투자를 달리고 있는 중인데, 사실 이 외에도 토스증권 주식 모으기를 통해서 소수점 투자도 하고 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직접 소수점 투자를 해보면서, 직접 경험한 장단점을 한 번 정리해보려한다.
목차
⏩ 소수점 투자 장점
⏩ 소수점 투자 단점
⏩ 현재 소수점 투자 계좌 근황
소수점 투자 장점
📌 부담스러운 주식도 편하게 매수 가능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주식들 중 꾸준히 모아나가고 싶지만, 주당 가격이 부담스러운 주식이 꽤나 많다.
뭐... 월급을 많이 받거나 자금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이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나같은 월급 200따리 중소맨들은 주당 가격이 100달러가 넘어가기 시작하면 조금 매수하기 부담스러워지기 시작한다.
근데 소수점 투자의 경우에는, 주당 가격을 신경 안 쓰고 매수를 해도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본다.
📌 평단가 알아서 조절됨
소수점 투자를 하게 되면, 해당 주식을 소수점 단위로 쪼개서 내가 원하는 수량만큼 매수가 가능하다.
때문에 아예 주식을 1주 통째로 사는 것에 비해서, 1주를 쪼개서 여러 번에 걸쳐서 사는 것이다보니 평단가 조절이 굉장히 용이하다.
📌 투자하는 종목 주가 급등락 신경 안 써도 됨
물론, 소수점 투자할 시에도 해당 종목의 가격이 너무 오른 상태에서 매수를 한 뒤에, 주가가 폭락한다면 수익률이 당연히 마이너스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앞서 말했다시피 소수점 투자는 평단가 조절이 굉장히 용이하고 애초에 소수점 투자 개념 자체가 장기투자에 초점이 맞추어져있다보니 투자는 종목의 주가 급등락을 그렇게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소수점 투자 단점
📌 폭발적인 수익을 기대 어려움
1주의 가치를 소수점 단위로 쪼개서 매수하는 것이 소수점 투자이기 때문에, 해당 종목이 급격히 상승하더라도 폭발적인 수익을 기대하기는 힘들다.
물론, 장기간 소수점 투자를 통해서 꽤나 많은 수량을 모았을 때는 폭발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도 있겠지만 그건 진짜 상당히 오랜 기간 소수점 투자를 해야만 가능한 일이다.
📌 종목 잘못 고르면 대참사
앞서 계속 말했다시피, 소수점 투자는 장기투자에 초점이 맞추어진 주식 투자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소수점 투자로 본인이 원하는 종목을 꾸준히 모아나가는게 목적인데, 만약 종목을 잘못 선택할 시 소수점 투자를 한 기간을 버린 것과 마찬가지가 되어버린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애플, 구글, 테슬라 등과 같은 믿을 만한 기술주들에만 소수점 투자를 많이 하는 이유!
📌 다른 투자들에 비해서 훨씬 지루함
투자에는 정말 종류가 많다.
요즘 내가 공부하고 있는 중단기 스윙투자도 있고, 초단타의 꽃이라 불리는 스캘핑 등이 있는데 소수점 투자는 현재 존재하는 투자들 중 가장 지루하다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장기투자인데, 모아나가는 수량이 별로 없다보니 수익금 자체가 다른 투자에 비해서 직관적이지 못하다...
때문에 단기 투자를 하던 사람들이 소수점 투자를 하면 많이 지루할 수도 있다.
현재 소수점 투자 계좌 근황
댕꿀오소리 소수점 투자 계좌 |
토스증권은 주식 모으기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원하는 날짜에 원하는 금액만큼 소수점 단위로 주식을 매수할 수 있다.
좋은 건 매매 수수료가 없다는 점!
나같은 경우에는 그래서 매주 금요일마다 맥도날드를 우리나라 돈으로 만 원씩 자동 적립식 소수점 투자를 해왔다.
그렇게 계속 나도 모르는 사이에, 알아서 적립식으로 매수가 되었고 어느덧 시간이 좀 지나니 1주 이상의 맥도날드 주식이 적립되었다.
눈에 띄는 점은 맥도날드 주식의 수익률이다.
최근 미국에서 맥도날드 식중독 이슈로 주가가 폭락했음에도 불구하고 소수점 투자로 매주 금요일마다 매수가 이루어진 덕분에 평단가가 낮아져서 지금도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현재는 맥도날드 자동 소수점 투자는 중단했고, 그 대신에 매주 금요일마다 구글을 만 원씩 모아나가는 중이다.
내가 글을 쓰는 플랫폼이고 매일 보는 유튜브가 구글꺼여서, 앞으로 더 성장할 여력이 있다 판단해서 구글을 매수 중이다.
지금 드는 생각은 목요일에 다른 종목을 하나 더 주식 모으기를 통해 자동 소수점 투자를 할 까 생각하고 있다.
구글은 성장주이니, 배당주를 모아나가볼까 생각 중인데 다시 맥도날드를 모으거나 코카콜라 같은 종목을 모아나갈 것 같다.
이상으로 직접 해본 소수점 투자 정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