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꿀오소리 수저 탈출 프로젝트, 자산 4000만원 드디어 달성
4월 14일에 자산 일지를 적은 이후로, 3달만에 적어보는 자산 점검 일지.
4월 14일에 자산 점검을 했을 때 3,800만원을 달성했었는데 3달 지난 지금 총 자산이 드디어 4,000만원을 돌파했다.
7월 말에 사촌동생이랑 일본 여행을 계획하고 있어서 비행기값이랑 숙소값으로 돈을 꽤나 써서 4,000만원 못 찍었을 줄 알았는데 다행히도 돌파했음... 휴~
어쨌든 오랜만에 자산 점검 한 번 해보자!
목차
⏩ 현금성 자산
⏩ 주식
⏩ 코인
현금성 자산: 1,421만원
✅ 청년도약계좌: 960만원
취업하고 나서, 계속 매 월 꾸준하게 50만원 납입하고 있는 청년도약계좌.
솔직히 처음에는 아니 이거 아무리 금리도 높고, 정부에서 만기납입시에 지원금도 준다고 하지만 그냥 주식 투자하는게 더 이득아닌가..?
라는 생각도 했었는데 지금보면 ㄹㅇ 국밥 그 자체임.
올해 초에 주식시장에 박살났을 때, 멘탈이 조금 갈렸는데 청년도약계좌에 차곡차곡 쌓인 돈 보고 멘탈이 좀 치유됬음..
돈 모으는 습관 기르는데에는 적금만한게 없는듯 하다.
✅ 주택청약계좌: 190만원
주택청약계좌는 정확한 시점은 기억 안 나는데 군대전역하고 만들었던 것 같다.
그 뒤로 납입하다가 안하다가 반복하다가 직장에 들어가서 일한 뒤로 매달 2만원씩 꾸준히 납입 중이다.
솔직히 이제 주택청약이 의미가 있나 싶기도 한데, 그냥 목돈 만들어둘겸 적금 개념으로 납입 중임.
✅ 주식계좌 예수금: 196만원
최근에 적은 글에서 국내주식 스윙투자를 중단하고, 보유하고 있던 국내주식을 싹 다 매도했다는 글을 적었다.
거기에 소수점으로 들고 있던 짜잘한 미국주식들이랑 서브로 운영하던 미국주식 계좌에 있던 녀석들도 모조리 매도했음.
그래서 나온 예수금이 총 196만원이다.
어제 매도했으니, 내일이면 출금할 수 있는데 내일 바로 전부 JEPQ ETF 매수하는데 사용할 예정 ㅎ
✅ 생활비 통장: 75만원
현금성 자산 중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생활비 통장.
부모님 집에서 살고 있고, 출퇴근하는데 지하철 아니면 버스로 30분 밖에 안 걸려서 차 살 일도 당장은 없음.
더욱이 내가 옷 욕심이 있는 것도 아니고, 식탐이 많은 편도 아니고 따로 돈 드는 취미 새활을 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생활비는 한 달에 30~50만원 정도면 충분하다.
그래도 혹시 모르니 월급이 들어오면 적금 넣고 투자하고 남은 돈은 생활비 통장에 채워놓고 있음.
주식: 2,640만원
내 자산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주식.
국내주식은 아예 안 들고 있고, 100% 미국주식으로만 보유하고 있음.
보유 종목은 다음과 같음.
✅ JEPQ ETF: 355주
✅ SCHD ETF: 6주
내 목표가 35살 전에 월 배당 200만원을 찍고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거라서, 매 월 고배당을 안정적으로 지급하는 JEPQ ETF를 중점적으로 모아나가고 있다.
SCHD ETF는 배당성장이 매력적이긴 한데, 당장 절대적으로 배당금을 늘려야하는 나로서는 JEPQ ETF보다 매력도가 떨어짐.
그래서 걍 JEPQ ETF만 집중 매수하고, JEPQ ETF에서 나오는 배당금으로는 SPYG ETF를 매수하려한다.
이제 대략 한 달에 25만원씩 배당금으로 들어오는데, 빨리 배당금 50만원 찍어보고 싶음 ㅎ
월 배당 50만원부터 복리가 느껴진다는데, 진짜 월 배당 50만원씩 들어오면 어떤 기분일지..!
코인: 74만원
한 6~7달 전부터 매달 10만원씩 적립식으로 비트코인을 매수하고 있다.
✅ 비트코인: 74만원
마음같아서는, 뭐 이더리움이나 솔라나 같은 코인들도 적립식 매수를 하고 싶지만 200따리 월급을 받는 내 형편에 그건 너무 빡센일이라서..
걍 매달 10만원씩 비트코인 사는데 만족하고 있다.
언젠가 비트코인 붐은 꼭 올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기에...!
이렇게 현금성 자산 + 주식+ 코인을 모두 합치면, 약 4125만원의 자산이..!
✅ 총 자산: 4,125만원
이게 어떻게보면 되게 적은데 내 입장에서는 되게 값 진 자산임.
200따리 중소러가 악착같이 모아서 ㅠㅠ
28살에 4,125만원이라... 뭐 유튜브나 인스타같은데 보면 내 나이 또래에 외제차 몰고 억대 자산가인 사람이 수두룩인데 희한하게 주변만 보면 나보다 돈을 못 모은 사람이 천지다.
주변에 중소러들이 많아서 그런가 ㅋㅋㅋ
목표는 이번 년도에 5,000만원 모으는건데 과연 가능할지 모르겠다 ㅋㅋㅋ
계속 함 달려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