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기차 충전소 관련 대장주 정리 feat.차지포인트, 블링크차징, EV go

최근 5년간 가장 폭발적으로 성장한 섹터를 고르자면 아마 대부분이 전기차 섹터를 고르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모빌리티 시장에서 전기차 점유율은 매 년 증가하고 있는데요.

실제로 이제는 길거리에 나가면 전기차들을 흔하게 볼 수 있을 정도 입니다.

이렇게 전기차 시장이 커져갈수록 필요한게 바로 전기차 충전소인데요.

오늘은 이러한 미국 전기차 충전소 관련 대장주들에 대해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미국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점유율

차지포인트

블링크차징

EV go



⏭ 미국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 점유율


전기차 충전소 종류는 크게 Level 1, Level 2 그리고 Level 3(DC 고속충전기) 이렇게 3가지가 존재하는데요.

Level 1은 충전소 설치 단가가 저렴한 대신 충전 시간이 오래걸리고 Level 3는 이와 반대로 설치 단가가 비싸지만 고속으로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입니다.

Level 2는 딱 이 두 레벨의 중간 단계인데요.




현재 테슬라 전기차 충전소를 제외하고 순수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들 중 Level 2 전기차 충전소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은 차지포인트입니다.

그래서 우선, 차지포인트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차지포인트


차지포인트는 미국 전역에 공개적으로 사용 가능한 31,000개 이상의 전기차 충전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차지포인트의 전기차 충전소는 테슬라와 BMW 등 거의 모든 유형의 전기 자동차와 호환이 된다고 하는데요.

앞서 소개해드린대로 미국 내 Level 2 전기차 충전소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전기차 충전소 사업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및 플랫폼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충전소와 연계되어 있는 구독형 플랫폼 서비스를 운영 중이고, 이 플랫폼을 통해서 가까운 위치의 충전소를 검색하고 예약과 결제까지 가능하게 도와준다고 하네요.

단순한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가 아닌 플랫폼주로 성장하려는 움직임이 보여지는 차지포인트.


또한 미국 뿐만 아니라 유럽에도 활발하게 진출하고 있어서 해외 사업 성장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 차지포인트(CHPT) 주가




2020년에 성장주 붐이 일어났을 시에 차지포인트도 덩달아 주목받아 주가가 매우 크게 상승했었습니다.

저 때 46달러까지 찍었는데요.

그 이후, 주가가 횡보와 하락을 거듭하면서 결국 현재는 8.69달러를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 블링크차징


블링크 차징은 앞서 소개했던 차지포인트와 더불어서 전기차 충전소 대장주 중 하나로, 전 세계 18개국에 약 30,000개 가량의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했습니다.

2021년에 굉장히 폭발적으로 성장했던 기업으로, 저 당시 2021년 3분기에만 3,000개 이상의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했을 정도니...!




블링크차징도 차지포인트와 마찬가지로 Level 2 전기차 충전소를 여러 국가에 설치하려 노력하는 중이라고 합니다.

특히 미국에서 꽤나 점유율이 높은 편이라고 하며, 아직까지 다른 국가들에서는 점유율을 끌어올리고 있지는 못한 듯 하네요.

또한 블링크차징의 전기차 충전소 역시 대다수가 어플과 연동되어 있어 편하게 이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 블링크차징(BLNK) 주가




블링크차징 역시 2020년 성장주 붐 시기에 주가가 수직상승해서 당시 9달러 수준에 머물렀던 주가가 53달러 이상까지 급등했었습니다.

그 후에는 주가가 하락하면서 현재는 5.95달러로, 주가가 계속해서 빠지는 중이네요.




⏭ EV go


Ev go는 위 2개 기업들에 비해서는 조금 규모가 작은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입니다.

때문에 다른 전기차 충전 관련주들과 차별점을 두고 Level 3 급속 충전기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보급하고 있는데요.




68개 대도시 지역과 35개 주에 걸쳐 1,500개 이상의 급속 충전기와 1,200개 이상의 Level2 충전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Ev go도 자체적으로 앱을 운영 중이고, 이 앱을 통해서 충전기 관련 서비스를 보다 더 편하게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급속 충전기에 집중하고 있기는 하지만 현재 가장 효율이 잘 나오는게 Level 2 충전기이기 때문에 Ev go가 과연 얼마나 더 다른 기업들과 차별화를 할 지가 중요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 EV go(evgo) 주가




EV go의 주가는 2021년 초 크게 상승해서 자체 고점인 22달러를 찍었다가, 그 이후 하락과 상승 그리고 횡보를 거듭해서 현재는 4.14 달러의 주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다른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들과 마찬가지로 주가가 계속 빠지고 있는 중이네요.



한 줄평: 미국 전기차 충전소 관련주들 모두 주가가 하락 흐름이지만 그 중에서 차지포인트가 가장 투자하기 괜찮아 보인다!


이상으로 미국 전기차 충전소 관련 대장주인 차지포인트, 블링크차징 그리고 EV go 이렇게 3 종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