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레바논 등 중동 국가들이 전쟁하는 이유와 관련주들은?
작년 2월에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뒤에 아직까지도 전쟁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인데, 여기에 더해서 최근 다른 지역에서도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바로 팔레스타인과 이스라엘인데요.
이 두 국가들의 경우, 지리와 종교 그리고 정치 등 굉장히 복합적인 이유들로 정말 오랜 기간 전쟁이 여러번 발발했었습니다.
(지금까지 무려 4번이나 중동 전쟁이 발발)
이스라엘 전쟁 기사 |
이번에는 팔레스타인의 무장 단체인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공격을 가했고 민간인들까지 납치해 사살하는 등 극단적인 행태를 보여주고 있는데요.
당연히 이스라엘도 이에 강력한 대응을 하고 있고, 전쟁이 얼마나 격렬하냐면 발발한 지 이틀차인데 벌써 사상자가 5천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스라엘과 중동국가들이 이렇게 자주 마찰이 생기고 전쟁을 자주 벌이는 이유는 뭐고 관련한 주식들은 어떤게 있을까요?
⏩ 목차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및 중동국가들이 전쟁하는 이유
-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관련주
⏩ 이스라엘 vs 팔레스타인 전쟁하는 이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은 무려 70년간이나 크고 작은 전쟁을 지속하고 있는 중입니다.
전쟁을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시작은 이렇습니다.
👉 전쟁의 시작
1940년대 이전에는 지금 이스라엘이라는 나라가 있는 땅에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거주를 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1946년 이후 유대인들이 이 땅에 급격하게 유입되면서 유대교를 믿는 이스라엘 사람들과 이슬람교를 믿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이 충돌하게 된 것이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영토 변화 |
그런데 여기에 더해서 이스라엘이 시간이 지나갈수록 영토를 넓혀가고, 당연하게도 팔레스타인의 영토는 줄어들게 되니 불만이 생길 수 밖에요...
때문에 팔레스타인 사람들은 본인들의 영토를 지키고 유대인들을 지지하는 서방 국가들에 대항하기 위해 유대인들과 전쟁을 선포하게 됩니다.
하지만 미국 및 서방 국가들의 주요 위치들에는 유대인들이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있고 재력가들도 굉장히 많은데요.
이 때문인지 UN은 1947년에 총회를 열어 팔레스타인 영토를 유대인 6: 아랍인 4의 비율로 나누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건국하라는 권유를 합니다.
(사실상 협박)
이로 인해서 멀쩡하게 잘 살던 아랍인들은 원하지 않게 쫓겨나게 되는데 이 수가 무려 87만명이나 되었다고...
👉 무려 4차례나 터진 전쟁
위 사진에서 보신 것처럼 이스라엘은 시간이 지날수록 UN 총회에서 결정되었던 영토보다 더 많은 영토를 차지해나갔고, 팔레스타인은 점점 영토가 좁아져갔습니다.
인구는 그대로인데 땅은 좁아지니 인구 밀도가 말도 안 되게 높아졌고 아예 나라 자체가 난민화가 되어버렸는데요.
어느 정도냐면 이집트와 가까운 지역인 가자 지구의 경우 먹을 게 없어서 땅굴을 파 가까운 이집트에서 식량을 조달할 정도라고...
이러다보니 팔레스타인측은 계속해서 게릴라성으로 이스라엘에 대항하고 있지만 이스라엘은 이를 무시하고 지금까지도 영토를 넓히려 하고 있습니다.
👉 이스라엘이 자꾸 영토를 넓히는 이유
이스라엘이 본인들도 피해를 입어가면서까지 영토를 넓히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 하나는 종교적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유대교를 믿는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가장 의미있는 지역은 예루살렘인데요.
예루살렘 영토 |
UN 총회로 각자의 영토가 결정되었을 때 서 예루살렘 지역은 이스라엘이 그리고 동 예루살렘 지역은 팔레스타인이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이스라엘에게 동 예루살렘 또한 종교적으로 매우 의미있는 지역이기에 이를 본인들이 가져가야한다는 입장인데요.
실제로 현재 이 영토는 국제법상 팔레스타인 영토이지만, 정작 차지하고 있는 국가는 이스라엘.
개인적으로 명목 상은 종교이지만, 실제 이스라엘의 속내는 영토확장을 통한 국력 상승이 아닐까 싶습니다.
👉 이스라엘이 계속 전쟁에서 승리하는 이유
이스라엘은 지금까지 벌어진 4차례의 중동 전쟁에서 모두 승리를 했는데요.
이렇게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미국을 포함한 여러 서방 국가들의 강력한 군사적 지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 부자 |
유대인들은 전 세계 인구의 0.2% 가량 밖에 되지 않지만 이 극소수의 사람들이 전 세계 부의 방향성을 제시할만큼 엄청난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메타(구 페이스북) CEO 마크 주커버그,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등 이외에도 미국 및 서방 국가들의 중요한 위치에 유대인들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때문에 미국과 서방국가들이 이스라엘을 도와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관련주
물론, 전쟁은 안타까운 일이지만 주식 투자자 입장에서는 또 관련주들을 꼭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그래서 글을 마치기 전에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관련주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전쟁이 벌어지면 가장 먼저 반응하는 것이 유가입니다.
유가 선물 일봉 차트 |
전쟁이 터지게 되면 원유 수요는 증가하는 대신에 생산은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은 특히나 원유를 생산하는 중동 국가들이 참여하는 만큼 이번 전쟁으로 유가가 크게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때문에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관련주에는 원유 관련주들도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원유 관련주
- 엑슨모빌(XOM)
- 임페리얼 오일(IMO)
- 쉐브론(CVX)
- 세노버스 에너지(CVE)
- 마라톤 오일(MRO)
원유 관련주를 제외하고 가장 큰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섹터는 역시 방산주인데요.
미국이 우크라이나에게 엄청난 군사적 지원을 할 것은 저명한 사실이기에, 미국에서 방위산업을 하고 있는 기업들의 주가도 이에 반응할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 방산주
- 록히드마틴(LMT)
- 레이시온 테크놀로지(RTX)
- 노스롭 그루먼(NOC)
- 제너럴 다이내믹스(GD)
개인적으로 이제 전 세계에서 군사적 갈등은 없었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여러 중동 국가들의 전쟁이 계속되는 이유와 이와 관련한 주식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