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성장주 빈패스트 주식 주가가 급락한 이유와 향후 전망


예전 우리나라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꽤나 빠른 경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나라가 있는데 바로 베트남입니다.

실제로 2020년에는 미국이 베트남을 개발도상국 라인에서 제외시켰고, 올해인 2023년에 인구가 1억명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이런 베트남을 주름잡는 대기업이 있는데, 바로 빈그룹이고 이 기업이 자체적으로 전기차 자회사를 운영 중인데요.

그 자회사가 오늘 소개할 빈패스트입니다.


 목차


⏩ 빈패스트는 어떤 기업?
⏩ 빈패스트 실적은 어떨까?
⏩ 빈패스트 주가가 급락한 이유
⏩ 향후 전망은?


 ⏩ 빈패스트는 어떤 기업?


빈패스트는 글 서론에 말씀드린 것처럼, 베트남의 대기업인 빈그룹이 운영하고 있는 전기차 자회사로 하이퐁시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가장 주요 이동수단이 오토바이인만큼, 처음에는 전기 오토바이를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생산했는데요.

그렇게 전기 모빌리티에 대한 기술력을 쌓아나가다, 그 기술력을 활용해서 2018년에 전기차 SUV를 공개했습니다.

원래 내연기관 SUV나 세단을 생산하고 있었는데, 2022년에 내연기관 차량 생산 시설은 2023년까지만 유지하고 그 후 전부 폐쇄를 할 계획이며 전기차에만 집중할 것이라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현재 내연기관 차량은 생산 및 판매를 중단하고 전기차에만 집중하는 중...!

전기자동차
출처: Vinfast

빈패스트는 다른 전기차 성장주들과는 다르게 이미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까지하고 있습니다.

벌써 5개의 전기차 SUV를 출시했고, 아무래도 전기차 대장 브랜드인 테슬라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미국에서 꽤나 수요가 있다고 하네요.

신기한게 원래 모빌리티 기업들은 자국 시장을 먼저 선점한 뒤에 해외 시장에 진출하는데, 빈패스트는 처음부터 자국 내수 시장이 아닌 해외시장에 진출했습니다.

아무래도 베트남 국민 소득이 아직까지는 전기차를 구매하기 힘든 수준이기도 하고, 자동차가 아닌 오토바이가 주력 이동수단이기에... 


 ⏩ 빈패스트 실적


앞서 기업 설명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빈패스트는 차량도 생산과 판매를 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소개해드렸는데요.

때문에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 빈패스트 최근 실적

2023년 2, 3 분기 실적
출처: 인베스팅닷컴



실제로 빈패스트가 발표한 최근 실적을 보시면 23년 2분기에는 3.3억 달러의 매출을, 3분기에는 3.4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매출이 높다고 볼 수는 없지만 그래도 전기차 성장주치고는 나쁘지 않은 매출.

다만 아직 전기차 시장에서 제대로 된 점유율을 가져가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개발과 생산 시설 구축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이에 따라서 순이익을 꾸준히 내지는 못하고 있네요.


 ⏩ 빈패스트 주가 급락 이유


빈패스트는 올해 8월 15일에 스팩 합병을 통해서 나스닥에 상장이 진행되었습니다.

상장 직후 37달러 이상까지 주가가 올라갔으며 그 후, 며칠 뒤인 8월 25일에는 주가가 무려 68.77달러까지 치솟았는데요.

올해 주가 흐름
빈패스트 주가 흐름

그 후 거품이 빠지기 시작하면서 주가도 하락했고 결국 10월에는 10달러 아래로 주가가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하락은 시작이었을 뿐...

현재 빈패스트 주가는 5.36달러인데요.

불과 최근 5일 만에 주가가 -12.42%나 빠진 빈패스트 주식.

빈패스트 주식의 주가가 최근 이렇게나 가파르게 빠진 데에는 1가지 큰 이슈가 터졌기 때문입니다.

👉 미국 증권법 정보공개규정 위반으로 집단 소송 위기

미국 로펌사 2곳이 투자자들에게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며 피해주주들을 대표해서 소송을 준비하고 있고 참여를 희망하는 투자자들도 모집한다고 발표했는데요.

이게 바로 빈패스트의 주가가 최근 크게 빠진 주요 원인입니다.


 ⏩ 빈패스트 주식 향후 주가 전망


위 소식을 들으시고, 빈패스트가 진짜 큰 위기에 처했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빈패스트 이전에도 테슬라나 루시드 등의 다른 전기차 기업들도 상장 후 주가 하락에 따라서 위와 같이 집단 소송 위기를 겪은 바가 있기 때문에 너무 큰 위기라고는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모빌리티 기업 특성상 자국 시장에서의 매출이 굉장히 중요한데 빈패스트는 자국인 베트남에서 매출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이 향후 큰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다고 봅니다.

👉 나쁘지 않은 전기차 성장주이지만, 자국 내수시장에서 주요 매출이 발생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아쉽..


그래도 베트남의 향후 경제성장을 기대하시는 분들이라면 빈패스트 주식 공부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이네요.


이상으로 전기차 성장주 빈패스트 주식 주가가 급락한 이유와 향후 전망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