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권 관련 미국 상장 ETF 총 정리(KSET, KEUA, KRBN, KARB, KCCA)


환경오염이 심해짐에 따라서 이제 전 세계에서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있고, 이 가운데 등장한 것이 바로 탄소배출권입니다.


👉 탄소배출권이란?

환경오염의 주범 중 하나인 온실가스.

각 나라들이 이 온실가스의 배출을 일정 수준으로 제한하기 위해서, 주요 기업들에 탄소를 배출량을 할당합니다.

친환경
위 이미지는 본문 내용과 무관

만약 할당된 탄소배출량 이상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싶을 때 필요한 것이 바로 탄소배출권.

탄소배출권이란 쉽게 말해서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권리를 사고 팔 수 있는 권한을 말하는 것!


오늘은 이러한 탄소배출권과 관련되어 있는 ETF들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KSET ETF
⏩ KEUA ETF
⏩ KRBN ETF
⏩ KARB ETF
⏩ KCCA ETF
⏩ 각 ETF별 주가 비교 분석


 ⏩ KSET ETF


👉 기초정보

- 상장일: 2022년 4월 27일

- 자산운용사: Krane Shares

- 운용규모: $1.00M

- 운용 수수료: 0.79%

- 배당금: 반기배당(6, 12월)

- 기초지수: S&P GSCI Global Voluntary Carbon Liquidity Weighted Index

- 자산비중: KraneShares 글로벌 탄소 상쇄 전략 ETF(68.3%) / 스테이트 스트리트 미국 정부자금 펀드(16.3%) / 미국 달러(15.3%)


KSET ETF는 원래는 액티브 형식으로 운영되던 ETF였지만 현재는 S&P GSCI Global Voluntary Carbon Liquidity Weighted Index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상장일은 2022년 4월 27일로, 상장한지 이제 막 1년이 조금 더 된 아직 역사가 깊지 않은 ETF 입니다.

운용 규모는 $1.00M이고 운용 수수료는 0.79% 정도입니다.

자산 중 거의 70% 가량이 KraneShares의 글로벌 탄소 상쇄 전략 ETF로 구성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스테이트 스트리트 미국 정부자금 펀드와 미국 달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마디로 미국 탄소배출권에 투자하는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KSET ETF는 배당금을 1년에 2번, 반기배당으로 지급하고 있는데요.

가장 최근에 주당 0.0619달러를 지급 중이고, 연 평균 배당률이 5.72%로 꽤나 높습니다.


 ⏩ KEUA ETF


👉 기초정보

- 상장일: 2021년 10월 5일

- 자산운용사: Krane Shares

- 운용규모: $17.06M

- 운용수수료: 0.79%

- 배당금: 딱 1번만 지급했음

- 기초지수: IHS Markit Carbon EUA

- 자산비중: 스테이트 스트리트 미국 정부자금 펀드(40.8%) / 유로 달러(29.4%) /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21.7%) / 미국 달러(7.9%)


KEUA ETF는 앞서 소개한 KSET ETF와 마찬가지로 Krane Shares라는 자산운용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ETF입니다.

운용 규모는 $17.06M으로 탄소배출권 ETF 중에서는 규모가 큰 편에 속합니다.

운용 수수료는 0.79%로 일반 ETF들과 비교했을 때는 비싼 편이지만 다른 탄소배출권 ETF들과 비교해보았을 때는 그냥 평범한 수준이네요.

기초지수로는 IHS Markit Carbon EUA 지수를 추종하고 있으며, 이 지수는 유럽 연합의 탄소배출권을 추종하고 있기에 KEUA ETF 또한 유럽탄소배출권에 투자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산은 스테이트 스트리트 미국 정부자금 펀드가 약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유로 달러 그리고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과 미국 달러가 순서대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자산 비중 중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비교적 낮다는게 아쉽습니다.

배당금은 상장 후부터 지금까지 딱 1번 지급한 내역이 있으며, 23년 12월 20일에 주당 1.5634달러를 지급했었습니다.

당시 배당률은 5.79% 정도..!

향후 배당금을 지급할지는 미지수입니다.


 ⏩ KRBN ETF


👉 기초정보

- 상장일: 2020년 7월 30일

- 자산운용사: Krane Shares

- 운용규모: $416.84M

- 운용수수료: 0.79%

- 배당금: 반기배당(6, 12월)

- 기초지수: IHS Markit Global Carbon Index

- 자산비중: 스테이트 스트리트 미국 정부자금 펀드(63.6%) / 탄소배출권 선물(14.9%) / 유로 달러(12.1%) / 미국 달러(5.0%) / 영국 파운드(4.2%)


KRBN ETF도 역시나 Krane Shares라는 자산운용사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7월 30일에 출시되었습니다.

탄소배출권 ETF 중에서는 역사가 오래된 축에 속하고, 오래된만큼 가장 인지도도 높습니다.

운용 규모의 경우에도 $416.84M으로 규모도 상당히 큰 편에 속합니다.

수수료는 0.79%로 그냥 무난무난한 편입니다.

배당금은 1년에 2번, 반기배당을 지급하고 있으며 6월과 12월에 지급하고 있는 중입니다.

가장 최근에 

이러한 KRBN ETF는 IHS Markit Global Carbon Index 지수를 기초지수로 추종하고 있는데요.

이 지수는 유럽 연합, 캘리포니아, 영국 등 주요 유럽 및 북미의 탄소배출권 거래 프로그램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KRBN ETF에 투자하면 유럽과 북미 탄소배출권에 한 번에 투자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 KARB ETF


👉 기초정보

- 상장일: 2022년 9월 13일

- 자산운용사: Exchanged Traded Concepts

- 운용규모: $663684

- 운용수수료: 1.31%

- 배당금: 1년에 1번 지급

- 기초지수: 없음

- 자산비중: 퍼스트 아메리칸 국가채 펀드(82.9%) / Carbon subsidiary(16.7%)


KARB ETF는 앞서 소개한 3개의 ETF와는 살짝 다른 형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따로 추종하는 지수는 없으며 할당을 통해 규정 준수 탄소시장의 성과를 추적하는 규칙 기반의 탄소 스트리밍 BITA 준수 지수를 참조하여 액티브 형식으로 적극적으로 자산을 운영하고 있는 KARB ETF.

여기서 말하는 탄소 스트리밍 

2022년 9월 13일에 출시되었으며 아무래도 출시기간도 짧고 탄소배출권 선물 지수를 그대로 추종하는 ETF가 아니기에 운용 규모가 다른 ETF들에 비해서 많이 작습니다.

그에 비해서 액티브 형식이기에 운용 수수료는 1.31%로 매우 높은 편입니다..

배당금은 1년에 1번씩 지급하는 것으로 보이며, 가장 최근에는 2022년 12월 30일에 0.1525달러를 지급했습니다.

연 평균 배당률은 0.43% 가량입니다.


 ⏩ KCCA ETF


👉 기초정보

- 상장일: 2021년 10월 5일

- 자산운용사: Krane shares

- 운용규모: $274.82M

- 운용수수료: 0.81%

- 배당금: 반기배당(6, 12월)

- 기초지수: IHS Markit Carbon CCA Index

- 자산비중: 스테이트 스트리트 미국 정부자금 펀드(85.6%) / 탄소배출권 선물(13.4%) / 미국달러(0.9%)


KCCA ETF는 Krane Shares에서 운영하고 있으며, 2021년 10월 5일에 출시된 ETF입니다.

탄소배출권 ETF 중에서는 그래도 역사가 있는 축에 속하고, 이 때문인지 운용 규모가 준수한 편입니다.

수수료는 아쉽게도 0.81%로 조금은 비싸기 때문에 살짝 아쉽긴 하네요.

이러한 KCCA ETF는 IHS Markit Carbon CCA Index 지수를 추종하고 있는데, 이 지수는 캘리포니아에서 발행하는 탄소배출권 선물 지수입니다.

때문에 KCCA ETF에 투자하신다면 캘리포니아 탄소배출권에 투자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자산 비중은 스테이트 스트리트 미국 정부자금 펀드로 거의 구성되어 있으며, 그 외에 탄소배출권 선물과 미국 달러로 구성되어 있네요.

배당금도 매년 6월과 12월 이렇게 2번 지급하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12월 20일에 주당 0.7359달러를 지급했습니다.

연 평균 배당률은 3.33%.


⏩ 미국 상장 탄소배출권 ETF 주가 비교 분석


주가 비교 분석
탄소배출권 ETF 주가 수익률

위는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탄소배출권 ETF들의 최근 1년간 주가 수익률을 비교해본 차트입니다.

원래라면 탄소배출 관련해서 적극적인 정책을 펼치던 유럽 탄소배출권 관련 ETF들의 수익률이 높았어야 했는데요.

👉 유럽 탄소배출권 ETF들은 하락, 미국 탄소배출권 ETF들은 상승


생각보다 유럽 주요 국가들이 쟁여둔 가스 재고가 많았고 얼마 전에 진행되었던 화석 연료 감축 관련한 COP28 합의에서 기대치보다 약한 결과가 도출되었습니다.

때문에 유럽 탄소배출권 ETF들은 큰 폭으로 하락했고, 이와 반대로 미국 탄소배출권 관련 ETF들은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