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커버드콜 APLY ETF 배당금과 배당일, 주가 심층 분석


미국 배당 ETF에 투자하는 분들 사이에서 최근 1년간 가장 화제가 되었던 TSLY ETF.


화제가 되었던 이유는 테슬라 단일종목을 토대로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해서, 말도 안 되게 높은 배당률을 지급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방식의 ETF가 화제가 되다보니, 테슬라 이외의 다른 종목으로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하면서 고배당을 지급하는 ETF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는 중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 애플을 토대로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하는 ETF인 APLY ETF를 한 번 살펴볼까 합니다.


APLY ETF
APLY ETF



 목차


⏩ APLY ETF란?
⏩ APLY ETF 배당금
⏩ APLY ETF 주가




APLY ETF란?


APLY ETF의 배당금과 주가를 살펴보기 전에, APLY ETF의 기본적인 정보들 그리고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산운용사: Yield Max
🔸 출시일: 2023년 4월 17일
🔸 운용 규모: $64.36M
🔸 운용 수수료: 0.99%

APLY ETF는 단일종목 커버드콜 ETF들을 전문적으로 출시하고 운영하는 자산운용사인 Yield Max에서 2023년 4월 17일에 출시되었습니다.

Yield Max가 엄청나게 규모가 큰 자산운용사는 아니지만 커버드콜 ETF 분야에서는 세계적으로 가장 인지도가 높기에 신뢰도가 높은데요.

하지만 운용 규모가 $64.36M으로, 아직은 규모가 작은 편이기에 이 부분은 조금 아쉽습니다.

운용 수수료는 0.99%로, Yield Max가 운영 중인 ETF들의 수수료가 모두 0.99%로 동일하기에 이 부분은 감안하고 투자할만해 보입니다.


이러한 APLY ETF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APLY 포트폴리오
APLY 운영방식

해당 기초자산을 직접 구입하고, 기타 옵션 상품들을 추가적으로 구매해서 운영되어지는 기존 커버드콜 전략이 아닌 SYNTHETIC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 중인 APLY ETF.

기초자산을 구매하지 않고, 기타 다른 여러 투자순달을 통해서 기초자산인 애플 주식의 주가 변동을 100% 복제합니다.

또 여기에 자산 중 일부를 국채에 투자해서 최소한의 안정성까지 갖추려 노력중이라고 하는데요.

APLY ETF는 위와 같은 운영방식을 통해서 수익을 내고, 투자자들에게 고배당을 지급하고 있는 중입니다.




APLY ETF 배당금


APLY ETF는 다른 커버드콜 ETF들과 마찬가지로, 매 달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 연 평균 배당률: 26.17%

연 평균 배당률이 무려 26.17%나 되는데요.

TSLY ETF와 비교해서는 낮아보이실 수 있으나, APLY ETF는 TSLY ETF와 비교했을 때 주가적인 부분에서 이득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TSLY가 말도 안 되게 배당률이 90% 이렇게 나와서 그렇지, 연 평균 배당률 26.17%로 매 달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도 솔직히 어마어마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APLY ETF의 최근 배당금 지급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 배당 내역
APLY ETF 최근 배당 내역

배당락일과 배당지급일 모두 불규칙적이나 대부분 월 초입니다.

때문에 APLY ETF 매수한 후, 바로 배당금을 지급받고 싶으신 분들은 그 전 달 말 일이나 해당 월 완전 초에 매수 진행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2023년 6월부터 지금까지 한 달도 빼먹지 않고, 꾸준히 매 달 배당금을 지급해왔기에 애플이 휘청거릴 정도로 큰 경제위기가 아니라면 지금처럼 계속 매 달 배당금을 지급할 것으로 보이네요.




APLY ETF 주가


아래는 최근 1년간 APLY ETF의 주가와 애플 주식의 주가를 비교해 본 차트입니다.

파란색이 APLY ETF, 노란색이 애플의 주가인데요.

애플과 APLY ETF 주가 비교
최근 1년 주가 비교

APLY ETF와 애플 주식의 주가 흐름 자체는 비슷하지만, 애플 주식은 최근 1년간 +14.21%의 수익률을 보여준 반면에...

APLY ETF는 -17.92%라는 좋지 않은 주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말은 하락폭은 거의 동일하지만 APLY ETF가 애플 주식의 주가 상승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의미인데요.

원래 커버드콜 ETF 특성이 횡보장에서 힘을 발휘하고, 상승장에서는 운영 방식 구조상 상방이 막혀있어서 기초자산에 비해서 확연히 낮은 주가 상승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애플이 워낙 우상향하는 주식이기 때문에, APLY ETF는 다른 개별종목 커버드콜 ETF에 비해서는 하락폭이 크지 않은 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APLY ETF 한 줄평: 다른 커버드콜 ETF에 비해 주가 양호하나 그래도 주가 수익률은 아쉬움 + 배당금은 준수


이상으로 애플 커버드콜 ETF인 APLY 배당금과 배당일 그리고 주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