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스닥100 커버드콜 GPIQ ETF 배당금, 주가 분석 feat.JEPQ 비교


제이피모건에서 S&P500 지수를 기반으로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해서, 매월 투자자들에게 고배당을 지급하는 JEPI ETF를 출시한 이후에 엄청나게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그 후에 나스닥100 커버드콜 ETF인 JEPQ도 등장했고, 나 또한 JEPQ ETF에 큰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음.

그런데 이러한 나스닥100 커버드콜 1황 ETF인 JEPQ의 성과를 넘보는 놈이 등장했으니, 바로 오늘 소개할 GPIQ ETF다.


 목차


⏩ GPIQ ETF 기본정보
⏩ GPIQ 배당금
⏩ GPIQ ETF 주가
⏩ GPIQ vs JEPQ 비교 분석



GPIQ ETF 기본정보


GPIQ ETF는 기본적으로 나스닥100에 속해있는 주식들을 보유함과 동시에, 나스닥100 콜옵션을 매도하는 커버드콜 전략을 사용해서 운영되어진다.

때문에 나스닥100 지수 상승에 일부 참여하면서도, 콜옵션 매도를 통해서 하락장에서 조금 더 버틸 수 있는 힘이 있고 옵션 프리미엄도 확보해서 투자자들에게 배당금도 지급할 수 있음.

✅ 자산운용사: 골드만삭스
✅ 출시일: 23년 10월 24일
✅ 운영 규모: $1,034.8M
✅ 운용 수수료: 0.29%

이러한 GPIQ ETF는 세계에서 내로라하는 거대 자산운용사인 골드만삭스에서 23년 10월 24일에 출시했다.

제이피모건의 JEPQ ETF가 22년 5월 3일에 출시했는데, 이게 대박친걸 보고 골드만삭스에서 배가 좀 아팠던 모양이다 ㅋㅋㅋ

쨌든 역사가 그렇게 긴 ETF는 아니라는점.

운영 규모는 $1,034.8M으로 규모가 막 작은 편은 아니지만서도, 그래도 JEPQ ETF에 비해서는 아쉽게 느껴지는 규모다.

수수료는 0.29%로, JEPQ ETF보다 수수료는 더 저렴하기에 이 부분은 메리트가 있음.



GPIQ ETF 배당금


GPIQ ETF는 매달 투자자들에게 고배당을 지급하고 있는데, 연 평균 배당률은 약 10.04% 정도다.


✅ 배당주기: 월 배당
✅ 연 평균 배당률: 10.04%
✅ 배당락일: 매월 첫 영업일


배당락일은 보통 매월 첫 영업일이고, 배당지급일은 배당락일 이후 4~5영업일 안으로는 지급하고 있음.

요즘 일드맥스같은데에서 60~70%이라는 괴랄한 배당률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ETF들이 등장해서 그렇지, 연 평균 10.04%만 해도 진짜 엄청난 배당률이다.

일드맥스 ETF들은 원금이 삭제되는 수준이기 때문에...

쨌든 GPIQ ETF의 최근 배당지급 내역도 한 번 살펴보자.


✅ GPIQ ETF 최근 배당 지급 내역

GPIQ 배당
GPIQ 배당

가장 최근에는 주당 0.4345달러를 지급했다.

최근 GPIQ ETF의 배당 지급 내역을 보면, 쭉 거의 일정한 배당금을 지급했는데 이건 진짜 큰 장점 중 하나라고 본다.

나같은 경우에는 현재 JEPQ ETF를 380주 보유하고 있는데, JEPQ ETF는 매달 지급하는 배당금 액수가 들쭉날쭉해서 이 부분이 조금 스트레스받음;



GPIQ ETF 주가


아래는 올 한해의 GPIQ ETF랑 나스닥 100지수 그리고 JEPQ ETF의 주가를 비교해본 차트다.


GPIQ, JEPQ, 나스닥100 주가 비교
GPIQ 주가 비교


✅ GPIQ ETF: +1.35%
✅ JEPQ ETF: -3.94%
✅ 나스닥 100: +8.83%


나스닥 100지수는 올해 +8.83% 상승했고, GPIQ ETF는 나스닥 100지수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1.35% 상승했다.

이에 반해서 JEPQ ETF는 오히려 -3.94% 하락했음.

이걸 보면 GPIQ ETF가 나스닥100 지수의 상승을 조금 더 반영하고, JEPQ ETF는 그 상승분을 반영하는게 조금 약한걸 볼 수 있다.



GPIQ vs JEPQ 비교 분석


자.. 그러면 이제 나스닥100 커버드콜 대표 ETF인 JPEQ와 오늘 소개하고 있는 GPIQ ETF를 한 번 비교해보자.


GPIQ ETF 비교 분석
GPIQ vs JEPQ


일단 자산운용사는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운영 규모 측면에서는 JEPQ ETF가 압승이다.

반대로 수수료는 GPIQ ETF가 조금 더 저렴하기에 GPIQ ETF가 승.

단순 연간 배당률로만 따졌을 때는 JEPQ ETF가 11.41%고, GPIQ ETF가 10.04%로 JEPQ ETF가 우세긴 함.

하지만 앞서 말한대로 JEPQ ETF는 매달 주는 배당금 액수가 조금 들쭉날쭉하다는 단점이 존재하기에, 매달 일정한 수준의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GPIQ ETF 쪽이 조금 더 나은 것 같음.

마지막으로 나스닥 100 지수 상승을 얼마나 따라가느냐인데, 이건 GPIQ ETF가 확실히 우세하다.


때문에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 변동성이 조금 더 낮고, 높은 배당금을 받고 싶다면 JEPQ ETF.
✅ 나스닥 100지수 상승을 최대한 따라가고 싶다면 GPIQ ETF.


일단 나같은 경우에는 배당금을 빨리 올리는게 목표이기 때문에, JEPQ ETF를 모으고 있다.

또 JEPQ ETF에서 나온 배당금은 골드만삭스의 S&P500 커버드콜 ETF인 GPIX 매수에 사용하고 있음.

커버드콜은 이렇게 배당금으로 또 다른 배당주를 매수하는 재미가 있는 것 같다.

GPIQ ETF도 기회가 된다면 추후에 모아나가보고 싶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