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500 지수 수익률을 뛰어넘는 SPMO ETF 주가, 배당금 및 세부 분석


내 블로그를 쭉 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나는 고배당을 지급하는 커버드콜 ETF 위주로 투자를 하고 있는 중임.

하지만 계속해서 고배당 커버드콜 ETF만 매수할 생각은 없고, 내가 목표로 하는 월 배당금을 달성하면 성장주 위주의 투자를 할 생각도 있다.

그치만 개별 종목 성장주에 투자하는건 너무나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아마 투자하게 된다면 ETF를 활용할 것 같은데 이는 나뿐만 아니라 많은 투자자들도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오늘은 그래서 여러 ETF들 중에서 특히나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는 SPMO ETF에 대해서 한 번 공부해볼까 한다


 목차


⏩ SPMO ETF 기본정보
⏩ SPMO 주가
⏩ SPMO와 다른 ETF들 수익률 비교



SPMO ETF 기본정보


우선, SPMO ETF가 어떤 식으로 운영되는 ETF인지부터 알아보자.

✅ S&P500 지수 내에서 상승모멘텀이 큰 100개의 종목들로만 구성

SPMO는 S&P500 지수 내에 속해있는 종목들 중에서 상승 모멘텀이 큰 100개 종목들을 위주로 선별해서 투자하는 컨셉의 ETF다.


SPMO 구성종목
SPMO 구성종목

위가 바로 SPMO ETF의 구성종목 상위 10개인데, 확실히 미국 주식 시장 내에서 가장 시총도 크고 섹터별로 성장력이 강한 놈들로만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때문에 S&P500 지수보다 오히려 더 높은 주가 수익률을 보여줄 때도 있고, 하락도 더 강하게 하락한다.


자.. 그럼 이제 SPMO ETF의 기본정보들도 한 번 살펴보자.

✅ 자산운용사: 인베스코
✅ 출시일: 2015년 10월 9일
✅ 운영규모: $9,785M
✅ 운용수수료: 0.13%
✅ 배당률: 0.58%

SPMO는 인베스코라는 자산운용사에서 2015년 10월 9일에 출시한 ETF로, 자산운용사 규모나 인지도가 세계에서 탑급이다.

자산운용사적 안정성은 보장되어 있다고 보면 됨.

출시된 지도 이제 곧 10년차로, 역사가 짧은 편은 아니기에 운용 기간측면 안정성도 꽤나 괜찮다.

무엇보다 운영규모가 $9,785으로, 상당히 거대한 편이다.

수수료 또한 0.13%로 저렴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적립식으로 모아나가기에 최적화된 ETF라고 보여지는 SPMO ETF.

단, 배당률은 0.58%로 배당금을 기대하고 투자하는 ETF는 아니며 그냥 주가 차익이 본전이고 배당금은 그냥 부가적 요인이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하다.

⭕ 배당락일: 3, 6, 9, 12월
⭕ 배당지급일: 3, 6, 9, 12월

⭕ SPMO ETF 최근 배당금 지급 내역

SPMO 배당 내역
SPMO ETF 배당

가장 최근에는 주당 0.2113달러를 지급했던 SPMO ETF.

분기별로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으며, 배당률이 1%도 안 되기 때문에 앞서 말한대로 '그냥 배당금을 그래도 소액이라도 주는구나..' 라고 생각하면 될 듯 함.



SPMO ETF 주가


SPMO 주가
spmo 주가

위는 SPMO ETF의 최근 5년간의 주가를 주봉으로 표현한 차트로, 진짜 한 번 상승하면 폭발적으로 상승함..

5년동안 주가 수익률이 +148.88% 

진짜 수익률이 어마어마한데, 과연 다른 지수추종 ETF들과 비교했을 때 어떤지도 살펴보자.



SPMO ETF vs 다른 지수추종 ETF


spmo 주가 비교
spmo 주가

위는 SPMO ETF 그리고 S&P500 지수추종 ETF 중 가장 유명한 SPY와 나스닥100 지수추종 ETF인 QQQ의 수익률을 비교해놓은 차트다.

✅ SPMO ETF: +148.88%
✅ SPY ETF: +96.36%
✅ QQQ ETF: +109.95%

S&P500 지수 내에서도 성장 모멘텀이 좋은 놈들만 골라놔서 그런지 그냥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SPY ETF의 수익률은 가뿐히 제껴버린 SPMO ETF.

놀라운건 가장 상승폭이 높은 지수인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보다도 SPMO ETF의 최근 5년간 주가 수익률이 더 높다는거...

그렇다고 레버리지 ETF도 아니기 때문에, 만약 그냥 지수추종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바라는데 레버리지는 쓰기 싫다면 SPMO ETF가 좋은 투자처가 될 수 있을 것 같다.